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외이커머스에서 판매를 시작한 지 벌써 4년 차입니다. 그동안 미국 아마존, 동남아 쇼피, 라자다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나오시는 대단한 분들과 비교해서는 큰 성과를 내지는 못했지만, 지금까지의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글로벌 셀러

코로나와 함께 온라인 판매에 대해서 큰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판매에 뛰어들었고, 국내 위탁판매, 구매대행, 사입판매 등 여러 온라인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해외판매 역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또 우리나라 특성상 수출에 많은 혜택들이 있다 보니 국내에서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진출을 하시고 있습니다.

아직도 글로벌셀러라고 하면 생소한 직업군이고, 잘모르고 계싶니다. 예전에는 아마존, 이베이가 대표적이었나, 이제는 동남아(쇼피, 라자다, 큐텐) 일본, 유럽, 심지어 러시아 그밖에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를 하시고 계시고 판매를 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점점 물류비용도 저렴해지고 더 좋은 제품을 싸게 구매를 하고 싶어 하는 구매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글로벌셀러를 위치하기 위해서 더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글로벌셀러끼리의 경쟁도 엄청나게 심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셀러의 가격을 보면 정말 이길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 정도입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2022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매출은 처음으로 5조 달러를 넘어섰고,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등 많은 지역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영국 다음으로 세계 6위 이커머스 매출을 올리고 있는 나라입니다. 인구대비해서 보면 6위라는 게 참 대단하게 보입니다. 정말 아쉽게 저기 압도적인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을 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폐쇄적인 분위기인 데다, 중국어라는 거대한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위인 미국!! 아마존으로 가장 많이 진출을 하는 나라인데요. 영어라는 한국어 다음으로 친숙한 언어인 데다. 실직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중국에 비해 인구는 작더라도 실질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인구는 더 많을 수 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고 실직적으로 소비를 많이 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본도 많이 이커머스 분야가 많이 성장을 한 것 같습니다. 일본 하면 아날로그가 생각이 날 정도로 이커머스에는 뒤떨어졌을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일본에는 라쿠텐이라는 거대한 플랫폼과 아마존이 일본에는 진출해 있어서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엄청난 인구를 자랑하는 인도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점점 커지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더 많은 기회들이 생겨날 거라고 생각합니다.

 

 

동남아 시장

위 이미지에는 동남아 국가들 중에서는 인도네시아 밖에는 안보이지만, 동남아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에 하나입니다. 젊은 인구가 많고, 모바일이 보급화되면서 가장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하게 셀러들을 유치하고 있는 플랫폼들도 바로 동남아 국가들의 플랫폼입니다. 쇼피, 라자다, 큐텐입니다. 물론 싱가포르 아마존도 있기는 하지만, 쇼피와 라자다, 큐텐이 정부기관들과 협력을 통해서 한국인 셀러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k팝, k푸드, k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고, 한국과 거리상으로도 가깝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동남아 시장 (쇼피, 라자다, 큐텐)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도전을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쉽게 도전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는 쇼피인 것 같습니다. 현재 동남아서 가장 많은 국가에서 이커머스 마켓 셰어 부분에서 1위를 차지고 하고 있고, 모바일 기반이라 상품을 등록하는 부분에서도 제일 쉬운 것 같습니다. 그다음으로 라자다로 시작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마켓 등 국내 판매를 기존에 하시던 분이라면 큐텐 역시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